티스토리 뷰

벌써 무더운 여름날씨를 보이면서 차가운 음식, 시원한 곳을 찾는 계절이 되었습니다. 여름철 별미로 사람들이 즐기는 음식 중에 냉면과 냉메밀국수가 있습니다. 그중에 오늘은 냉메밀국수에 대해 얘기해 보겠습니다.

 

 

냉메밀국수는

메밀 밀가루를 반죽하여 얇게 면으로 뽑만 만든 요리입니다. 한국에서는 이를 차가운 냉면 국물에 담아 더운 여름철 시원한 음식으로 즐기곤 합니다. 냉메밀국수는 지역별로 다양한 종류와 양념이 있으며, 전국 곳곳에서 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냉메밀국수의 맛 특성상 담백하고 깔끔한 음식을 선호하는 한국인들의 입맛에 딱 맞는 음식입니다. 상큼한 기분 좋은 메밀 향에 시원한 국물이 어우러져 여름철 입맛을 사로습니다. 담백하면서도 부드러운 냉메밀국수와 양념장을 함께 먹으면 그 맛 두 배로 즐거워집니다.

 

 

냉메밀국수의 영양성분과 효능

냉메밀국수의 주 재료인 메밀은 차가운 기운을 가지고 있으면서 어떠한 땅에서도 잘 자라는 강한 생명력을 지닌 곡식입니다. “본초강목”에서는 메밀은 붓기를 내리고,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기운을 아래로 내려주는 작용을 해서 고혈압이나 뇌출혈을 예방하거나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메밀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나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성인병에 좋은 음식재료이며, 통풍을 유발하는 퓨린성분이 낮고 항산화 성분인 루틴이 많아서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차가운 성질의 면에 비해 메밀국수의 주요 국물의 성분을 보면, 간장, 갈은 무, 대파, 고추냉이가 주 재료인데 간장을 만드는 콩과 소금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대파와 고추냉이도 매운맛으로 따뜻한 기운을 북돋아 주는 식재료입니다. 또한 간 무 또한 갈증과 소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위장의 소화력을 높이고 입맛을 돋우어 여름철 별미음식으로 입맛을 돋게 하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냉메밀국수와 환상적인 궁합 음식, 돼지고기

돼지고기는 단백질, 엽산,분,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어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동의보감에서 돼지고기는 혈관과 근육을 강화하고 기운을 돋우며 소화를 촉진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영양 가치가 높은 돼지고기가 냉메밀국수와 조합한다면, 냉메밀국수의 상큼한 맛과 고소한 돼지고기의 조화가 무척 인상적인 메뉴가 탄생할 것입니다. 냉메밀국수의 담백한 국물과 돼지고기가 함께 어우러져, 입맛을 사로잡는 완성도 높은 요리로 거듭나게 됩니다. 그 이유에서인지는 모르지만 요즘에는 냉메밀국수 가게에서 돈까스를 함께 제공하는 곳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냉메밀국수를 즐기는데 주의할 점

냉메밀국수의 국물이 여름음식인 만큼 시원하게 제공됩니다. 그래서 그 음식을 많이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 육수는 기본적으로 달면서 짭짤하며 자극적입니다. 그래서 무의식적으로 너무 마시게 되면 나트륨 및 당 성분을 과다하게 섭취하여 더 심한 갈증을 불러올 수 있고 갑자기 많은 물을 섭취하게 되면서 인체에 갑작스럽게 전해질 농도를 낮춰 혈액량을 증가시켜 심장에 부담을 줄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첫 맛이 시원하고 개운하다고 해서 너무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주의해야 하며 조절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메밀과 돼지고기는 모두 찬 성분을 가진 식재료입니다. 여름철에 열기를 식혀주기에 너무도 좋은 재료임에는 분명하지만 평소 몸이 차갑거나 찬음식을 먹었을 때 소화장애가 잘 일어나는 사람은 섭취시 주의하고 즐겨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할 것입니다.

 

 

냉메밀국수는 여름철 건강과 입맛에 도움을 주는 최적의 음식입니다 담백한 면발과 양념장의 조화로움은 여름에 기분 좋은 식욕을 자극할 것입니다. 또한, 메밀의 다양한 건강 효능을 누릴 수 있어 여름철 지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여름 시즌에 이 강력한 건강 음식 냉메밀국수를 꼭 즐겨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