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비듬의 원인과 영향을 미치는 음식

비듬은 두피에 나타나는 작은 뭉치 모양의 흰색 또는 옅은 노란색 세포 덩어리로, 두피가 건조하거나 기름기가 있는 작은 알갱이의 각질을 말합니다. 주로 두피의 지나친 각질화, 농피, 기름기 부족 또는 과다한 지방 세포에 의해 발생합니다. 비듬을 유발하는 음식은 고지방,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 매운 음식, 인스턴트나 가공식품입니다. 이러한 음식은 두피의 유분 필름을 약화시키거나, 두피의 안 온도가 상승, 속냉온차가 발생하며, 두피에 영양 부족이 발생하여 비듬 유발 요소가 됩니다.

 

 

비듬 퇴치법

*두피 관리: 일정한 간격으로 두피를 정돈하고, 천연 성분이 많은 샴푸와 컨디셔너 사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적절한 물온도로 머리를 감아 미세 조각의 느낌이 없을 때까지 씻어야 합니다.

* 습관 개선: 스트레스 관리와 충분한 수면, 건강한 생활을 포함하여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면 두피도 건강하게 유지됩니다.

* 건강한 음식 섭취: 채소, 과일, 견과류 등 폴리페놀이 풍부한 음식이나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은 음식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고지방 음식 섭취 자제: 피자, 햄버거등의 고지방 식품은 비듬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지방 기름기가 많은 식품 섭취하면 피지가 잘 분비되어 비듬이 생기기 좋은 상태가 됩니다. 이런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비듬을 퇴치하는 방법입니다.

 

주의 사항과 관리 방법

*과도한 두피 마사지는 주의: 두피를 강하게 긁거나 마사지하는 습관은 비듬 발생율을 높여 줄 수 있습니다.

*목욕 후 올바른 두피 관리: 샤워를 한 후, 머리를 적절히 건져준 다음 두피를 수건으로 가볍게 눌러 물기를 제거해야 합니다.

 

비듬제거에 효과적인 식품

*사과식초: 비듬을 완화시키는 데 사과식초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물로 희석한 사과 식초를 두피에 바르면 비듬을 유발하는 균이 죽고 모공이 수축하게 되는데, 사과식초를 바른 후 5 후에 깨끗하게 헹구면 됩니다.

 

*코코넛 및 티트리 오일 :코코너 오일은 비듬을 유발하는 균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염증 효과가 있어서 두피 염증 진정효과도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을 두 티스푼 정도 두피에 바르고 마사지 해주면 됩니다. 오일을 바르고 한두 시간 뒤에 머리를 감으면 됩니다. 티트리 오일도 비슷한 효과를 냅니다. 티트리 오일이 첨가된 샴푸를 사용해서 비듬이 개선된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알로에:알로에는 비듬 두피 가려움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알로에 즙이나 젤상태의 점액을 두피에 골고루 바른 후 10분정도 지난 후에 깨끗이 씻어내면 혈류의 흐름이 개선되고 모근이 두꺼워져 비듬과 탈모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녹차: 녹차로 모발팩을 하면 비듬이 줄어듭니다. 녹차의 탄닌 성분이 두피 모공을 줄여주고 플라보노이드, 카테킨은 살균 및 청결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가루녹차와 달걀흰자를 1대 1 비율로 섞어 모발에 바르고 5분 정도 지나면 따뜻한 물로 헹구면 효과가 있다고 하고, 머리를 감은 후에 녹차물로 머리를 헹구고 마사지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결론으로 비듬의 원인과 영향을 주는 음식 및 퇴치법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고,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건강한 두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소중한 두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두피 관리와 건강한 식습관,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며,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두피 건강을 앞으로도 꾸준히 챙겨 나가시길 바랍니다.